[보안 미래, 스타트업에서 찾다]<13>시옷 'HUSSM'


Last update : 2018-07-24 12:18:19   (121.***.***.17)  

 

[2018.7.22 전자신문]

[보안 미래, 스타트업에서 찾다]<13>시옷 'HUSSM'

시옷은 사물인터넷(IoT)기기부터 IoT서버, 사용자 스마트폰 등 IoT서비스 모든 통신 구간 암호화를 제공하는 엔드투엔드(E2E)암호화 솔루션 'HUSSM'을 개발·서비스한다.

IoT서비스는 IoT기기뿐 아니라 게이트웨이, 플랫폼, 서비스 서버, 사용자 스마트폰이 하나로 연결돼 제공한다. '스마트워터' 시스템은 물 생산·소비 정보를 실시간 체크해 수자원과 상하수도를 효율 관리한다. 맨홀에 설치된 IoT 디바이스·가압센서, 펌프센서 등으로 측정한 데이터를 게이트웨이 통해 지역 사업소로 보낸다. 

통합 워터 관리시스템으로 전달된 정보는 원격에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상황에 따라 제어 명령을 전송한다. 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제어 명령이 외부로 노출되면 오작동 유발로 시스템 전체 혼란이 야기된다. 악용시 시민 수자원 시스템이 마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IoT기기와 게이트웨이, IoT 디바이스와 서비스 서버 등 구간 내 데이터 암호화는 필수다. 

IoT 기기 암호화 기능 구현은 쉽지 않다. IoT 기기 특성상 간단한 구조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기존 시중에 나와 있는 보안을 적용하기 어렵다. 소프트웨어(SW)형태 솔루션은 게이트웨이 영역을 넘어 IoT 기기 적용에 한계가 있다. 

시옷 E2E 암호화 솔루션은 IoT 전 구간에 적용 가능한 하드웨어 기반 HUSSM 시리즈를 개발했다.

>> 더보기(http://www.etnews.com/20180720000132)